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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택시운전기사 준비] ④ 법인택시 vs. 개인택시

아율융서 2024. 9. 5. 11:09

 

얼마전 24년 8월말 택시운저 자격증을 취득하였다.

이제 택시기사가 되기 위해 해야할 것은?

 

법인택시 기사가 될 것이냐 개인택시 기사가 될 것이냐를 결정하는 것이 우선일 것 같다.

 

택시란 한달 전만해도 나에겐 완전 생소했던 영역이지만, 그래도 한달 간 관심을 가지고 이런 저런 정보를 찾아본 결과

대부분의 택시기사는 개인택시를 선호하는 것 같다. (물론 법인택시를 선호하는 분도 계신 것 같다.)

 


[참고]

 

한편, 전국의 택시 수가 약 24만 대가 있다고 한다.

그중 개인택시는 16만대 정도(3분의 2)이며, 나머지는 법인택시가 차지한다.

그리고 2020년 코로나 이후 택시 수요감소로 법인택시 기사가 배달/화물업종으로 이동하여

최근에는 법인택시 기사 구하기가 어렵다고도 한다.

 

2020년까지는 법인택시 3년 이상 경력을 가진 자만이 개인택시를 할 수 있었다고 한다.

그러나 2021년 1월부터는 관련 법령 개정으로 인해 누구나 개인택시를 할 수 있게 되었다.

(누구나 = 운전면허 소지 & 택시자격증 소지 & 5년 무사고 & 관련 교육 이수 & 면허양수를 위한 자금 등 여러 조건)

 


 

다시 돌아와서,

내가 생각하는 개인택시 vs. 법인택시 장단점은 다음과 같다.

 

  개인 택시 법인 택시
초기 비용 억 단위 비용 발생  ☆ ☆ ☆ 비용 미발생  ★ ★ ★
수입 발생 매출이 대부분 수입  ★   회사에 납부해야 하는 비용(사납금) 부담 ☆ ☆ ☆
운영 비용 연료비, 사고처리비용 발생 ☆ ☆  비용 미발생 (단, 사고발생 시 차감 가능)   ★ 
근무 시간 자율 (물론 개인별 루틴 필요)  ★   주야휴 근무 ☆ ☆ ☆
근무 환경 혼자 (외로움)  ☆  동료 (유대감, 정보 공유) ★ ★
기타 4대보험 100% 본인부담 등 ☆ 4대보험 지원, 경조사, 학자금 지원 등 ★
교육 이수 개인택시면허 양수도 교육 필요 (5일/52만원) 법인택시 신규채용자 교육 이수 필요 (2일/4.5만원)

 

 

물론 더 다양한 요소와 상세한 내용이 있을 수 있겠지만,

나는 근무 시간의 자율성, 수익성 측면에서 개인 택시를 결정했다.

아니 정확히 말하면, 그 둘 중에 무엇을 선택한 것이 아니라

퇴직 이후 인생 제2막의 직업으로 (개인)택시를 선택할 때 법인택시는 전혀 고려하지 않았었던 것 같다.

 

[택시운전기사 준비] ① 직업으로서 택시운전기사 (tistory.com)

 

 

어떤 이는 개인택시 하기 전에 몇개월 또는 몇일이라도 법인택시를 경험해 보라고 한다.

이유는

1. 동료/회사로부터 경험과 노하우를 전수 받을 수 있다.

2. 택시초보 시 사고가 날 확률이 높은데 회사에서 처리해 준다.

 

 

좋은 말씀, 맞는 말씀이라고도 생각해 봤으나,

법인택시를 짧게 근무하고 관두는 것은 그 회사에 폐를 끼치는 것 같고

택시회사에 출퇴근 해야 하고, 야간근무를 해야 하는 것도 부담스럽고 (물론 초보에게는 야간은 시키지 않을 수도 있지만)

개인택시 초반 무리하지 않고 천천히 직접 경험해 나가도 될 것 같다는 생각을 했기 때문이다.

 

 

아무쪼록 내 판단과 결정이 향후 좋은 결과로 이어지길 바라며,

만일 나와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고 다른 길을 택하는 분이 계시다면 나는 그 결정을 충분히 존중한다.

사람마다 서로 다르니까.

 

- 끝 -